기타

[엑셀 꿀팁] SUMIFS 함수로 다중조건 합계 구하기

달스여행 2020. 4. 9. 16:00
반응형

실무를 하다보면 raw data는 막막하게 많은데, 특정 조건에 부합한 값의 합계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. 이런 경우 가장 쉽게 활용할 수 있는 함수가 바로 SUMIFS 입니다. 저도 회사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함수를 하나 꼽으라고 한다면, SUMIFS 함수를 꼽습니다. 그만큼 중요하기도 한 함수이고요.

 

SUMIFS 함수는 SUMIF 함수에 S가 붙어 다중조건 합계를 구하는 함수입니다. SUMIF 함수는 조건이 한 개일 경우 사용하는 함수이지만, SUMIFS 함수만 익힌다면 SUMIF 함수는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.

 


 

예시를 통해 SUMIFS 함수를 알아보겠습니다.

 

일단 조건이 하나인 경우부터 살펴보겠습니다. A~C열이 raw data가 되겠고, G~H열이 작업하고자 하는 내용입니다. raw data에는 반, 과목, 점수가 나와있으며, H열에 각 반의 점수합계를 구하고자 합니다. H3셀에 =SUMIFS(값이 있는 열, 합계를 구하는데 필요한 조건 열, 원하는 반) 이렇게 적어주면 값이 나옵니다. 아래에서 조건이 두개인 경우도 살펴보겠습니다. 

 

 

이번에는 조건이 반, 과목 두 가지이며, 두 조건에 모두 부합하는 값의 합계를 구하고자 합니다. 이 경우 위 예시와 동일하게 I3셀에 =SUMIFS(값이 있는 열, 합계를 구하는데 필요한 조건 열1, 원하는 반, 합계를 구하는데 필요한 조건 열2, 원하는 과목) 이렇게 입력해주면 됩니다.

 


 

SUMIFS는 다중 조건 합계이므로, 조건이 두 가지 이상인 경우에도 사용이 가능하니까 실무에서 다방면으로 사용가능한 함수입니다. 꼭 알아두시면 업무 효율이 많이 올라갈 수 있는 함수입니다.

반응형